한국거래소(Korea Exchange : KRX)는 우리나라 유일의 '거래소(Exchange') 로서 증권시장 및 파생상품시장을 개설·운영함과 동시에 매매거래에 따른 결제이행책임을 지는 '청산기관(Central Counterparty: CCP)' 및 '결제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매매거래 뿐만 아니라 청산결제기관의 역할도 담당하는 이른바 In-house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증권 · 파생상품시장 결제의 특성
일반적 의미의 결제는 매매계약에서 발생한 매도인의 재산권 이전의무와 매수인의 대금지급의무를 이행 또는 변제함으로써 당해 계약을 종결하게 됩니다.

증권·파생상품시장에서의 매매거래는 거래상대방을 확인할 수 없고(익명성), 거래가 집단적·대량적·반복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일반적인 방법으로 결제하는 경우 시장참가자는 막대한 결제자금 및 결제증권을 조달, 엄청난 결제사무비용을 지불하여야 하며, 결과적으로 매매거래 종결에 대한 확신과 신뢰에 의문이 제기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결제가 붕괴(불이행) 되기라도 하면 증권·파생상품시장에서의 연쇄적, 다자간 거래 자체도 성립하기 어렵게 됩니다.


따라서 시장성립의 기초가 되는 결제가 적시에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고도로 표준화·정형화된 결제방법과 위험관리 장치가 요구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시장개설자이자 거래당사자인 거래소(KRX)가 청산·결제방법 및 결제불이행시 처리방법 등에 관한 사항을 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증권시장 및 파생상품시장의 청산결제 프로세스>
증권시장 및 파생상품시장의 청산결제 프로세스 이미지
컨텐츠 문의
  • 장내청산결제제도팀 051-662-2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