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표가치와 괴리율
지표가치(IV, Indicative Value)
ETN시장은 투자자의 올바른 투자판단을 돕고 적정한 시장가격 형성을 위해 ETF의 순자산가치(Net Asset Value : NAV)와 유사한 개념인 ETN 1증권당실질가치인 지표가치를 투자자에게 제공합니다. 지표가치는 원칙적으로 발행 시점으로부터 기초지수의 변화율을 누적하여 산출하는데, 일할 계산된 발행자 운용비용 등 제비용과 분배금이 있는 경우 해당금액을 차감하여 증권당 실질적인 보유가치를 계산합니다. 제비용은 운용보수와 비슷한 개념으로 ETN 투자에서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비용이 비싼 상품은 투자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으므로 투자 전에 반드시 제비용 수준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표가치는 투자자가 발행자에게 중도상환을 요청할 경우 중도상환기준가(당일 지표가치 - 중도상환수수료(증권사 자율))로 활용 가능할 뿐만 아니라 당일시장가격과의 괴리율((ETN 종가 - 지표가치) / 지표가치) 판단 기준으로도 활용되는 핵심 투자지표입니다.
(일일 지표가치) ETN 1증권당 실질가치(Indicative Value:IV)
  • 산출방법 : 발행일 기준가로부터 일일 기초지수 변화율에 일할 계산된 제비용, 분배금 등을 가감하여 산출
  • 산출주기 : 매 영업일 장종료 후 1회
T일 지표가치 공식
실시간지표가치 : ETN의 실시간 적정가격 지표
지표가치(IV) 이외에도 장중 투자지표로서 실시간 지표가치(iIV)를 제공합니다. 지표가치는 하루에 한 번 발표되기 때문에 지표가치만으로 실시간으로 변하는 ETN의 가치를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를 보완하고자 ETF의 실시간 순자 산가치(iNAV)와 비슷한 개념의 실시간 지표가치를 투자지표로 발표합니다. 실시간 지표가치는 전일 지표가치에 당일의 기초지수 변화율을 반영하여 산출하며, 운용보수, 배당금 등의 세부적인 변동은 반영하지 않습니다. 기초지수가 실시간으로 변동하는 부분을 반영하고 투자자간의 정보 불균형을 최소화 하기 위해 실시간 지표가치의 산출주기는 기초지수 산출주기와 동일하게 설정하고 있습니다. 해외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ETN으로서 환율 변동에 노출되는 ETN 은 환율변동을 적시에 반영할 수 있도록 산출주기를 15초 이하로 제한하여 투자자들은 실시간 지표가치를 모니터링 하면서 ETN의 적정가치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지표가치) ETN 1증권당 장중실질가치(Intraday Indicative Value:iIV)
  • 산출방법 : 전일 지표가치에 당일 장중 기초지수 변화율을 반영하여 산출
  • 산출주기 : 기초지수 산출주기와 동일하게 하되 최대 15초 이내로 설정
(괴리율) 시장가격의 고평가/저평가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

ETN의 시장가격과 지표가치의 차이를 나타내는 지표가 괴리율입니다. 시장가격이 고평가되거나 저평가되는 정도에 따라 괴리율이 커지거나 작아집니다. ETN은 기초지수를 추적하고 그 수익률을 지급받는 상품이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괴리율이 크게 발생하지 않아야 하지만, 발행회사의 신용위험이 부각 되거나 유동성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때에는 괴리율이 확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괴리율 공식

괴리율이 기준을 벗어나 상당기간 지속되거나 분기에 일정 일자를 초과한 종목에 대해서는 거래소가 유동성공급자 교체를 발행사에 요구하고 1개월 이내에 교체하지 않으면 투자자보호를 위해 해당 종목을 상장 폐지합니다. 또한, 거래소는 투자자의 주의 환기를 위해 괴리율이 일정기준 이상 초과하는 경우 발행회사에 이를 신고하도록 의무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괴리율이 큰 상태가 지속되는 종목은 수급상 문제가 있으며 적정가격을 찾아가지 못하고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컨텐츠 문의
  • 상품개발팀 02-3774-3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