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상품시장이란
KRX의 증권상품시장은 주식·채권과 구별되는 다양한 증권상품을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시장입니다. 현재 거래되고 있는 증권상품에는 ETF, ETN 그리고 ELW가 있으며, 자본시장법상 ETF는 집합투자증권으로, ETN와 ELW는 파생결합증권으로 분류됩니다.
ETF(Exchange Traded Fund: 상장지수펀드증권)
ETF란 KOSPI200과 같은 특정 지수 및 특정 자산의 가격 움직임과 수익률이 연동되도록 설계된 펀드로서 거래소에 상장되어 주식처럼 거래되는 펀드를 말합니다.
ETF는 인덱스펀드와 마찬가지로 소액으로 분산투자가 가능하고, 개별 주식처럼 실시간 매매가 가능할 뿐 아니라 운용의 투명성과 저렴한 운용보수를 자랑하는 뛰어난 투자상품입니다.
ETN(Exchange Traded Note: 상장지수증권)
ETN은 증권사가 만기에 기초지수의 수익률에 연동하는 수익의 지급을 약속하고 발행하는 파생결합증권으로서 주식처럼 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는 증권입니다.
ETN은 ETF에 비해 발행절차가 간소하고 자산운용에 대한 특별한 제한이 없어 다양하고 독창적인 투자전략을 상품화할 수 있으며, ETF와 마찬가지로 분산투자, 매매편의성, 저비용 등의 장점도 지니고 있습니다.
ELW(Equity Linked Warrant: 주식워런트증권)
ELW는 주식 및 주가지수 등의 기초자산을 사전에 정한 미래의 시점에 미리 정하여진 가격에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나타내는 증권입니다.
ELW는 레버리지 효과를 이용하여 위험헤지 등 다양한 투자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 옵션상품과 동일한 경제적 효과를 갖지만, 옵션과 달리 증거금을 예탁할 필요가 없고 소액으로 매매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컨텐츠 문의
  • 상품개발팀 02-3774-9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