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성 강화를 위한 코스닥시장 지배구조 개편
KRX는 코스닥시장의 중소·벤처기업 자금조달 기능을 강화하고, 시장 특성에 부합하는 독립적인 시장 운영을 위해 지배구조를 개편하였습니다.
외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코스닥시장위원회를 최고의사결정 기구로 하여 상장심사, 상장폐지, 업무 관련 제도 변경 등을 독자적으로 결정함으로써 코스닥시장 운영상의 독립성을 확보하고, 시장고유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진입요건 개선 및 상장 활성화
코스닥시장은 상장심사 요건을 개선하여 기술력을 갖춘 성장 잠재력이 높은 기업이 코스닥시장에 쉽게 상장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하였으며, 코넥스시장에서 성장성을 검증받은 기업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이전 상장을 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적극적 상장유치 마케팅으로 국내·외 우량기업들의 신규상장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기관·외국인 투자자 수요 충족
코스닥시장은 개인투자자의 매매거래가 활발한 시장으로서 거래회전율 및 변동성이 높아 기관·외국인투자자 등 역할 강화가 필요합니다.
기관·외국인투자자 수요 확대를 위하여 코스닥종목을 기초자산으로 한 개별주식 파생상품, ETF 등 투자위험 관리 수단을 확대하고 있으며, 코스닥150지수 등 신 지수 산출을 통해 향후에도 다양한 상품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시장 건전성 강화
코스닥 시장은 좀 더 성숙한 시장으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정책적 개선을 이루었습니다. 이로 인해 불공정거래건수, 불성실공시법인 지정건수 등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시장 건전화 노력이 정착되면서 상장페지 사례도 감소하고 있습니다. 추후 지속적인 개선 노력으로 시장 건정성을 더욱 강화할 예정입니다.
컨텐츠 문의
  • 코스닥시장사업팀 02-3774-9654